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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과발전계획

계획의 수립 배경 및 목적

수립 배경

  • 사회가 발전하면서 전통적인 농업경제학 분야 이외의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이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짐. 전통적인 농업경제학 분야 이외에 식량 및 식품, 무역 및 통상, 기술, 지역, 자원, 환경 등의 분야로 전공부문을 확대하여 사회의 요구에 부응
  • 농생대와 대학 전체의 장기발전계획과 유기적인 관련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학과 교수의 역량 강화 및 장기적인 지원을 통해 학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제고 필요성 대두

 

수립 목적

  • 농업·농촌 및 식품 경제분야의 시대적 요구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과 특성화분야를 설정하고 국내 최정상 수준으로 육성
  • 학과발전을 위한 추가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단계적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여 이를 실행

 

 

발전계획

현황 분석 및 방향설정

  • 교육과정
    •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
      • 이론과 사고력 중심의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, 정책, 유통, 금융 등의 분야에서 현장과의 연계성을 높여가고 있음
    • 전통적인 학문 분야 중심의 교육과정
      • 기존의 농업경제학 외에 새로운 연구수요에 부응하고자 새로운 학문영역(기술경제학, 지역경제학, 축산경제학, 식품수요이론 등)에 대한 교과과정을 새롭게 도입하고 있음
  • 교원
    • 학문적 성과
      • 타대학에 비해 연구 역량 뛰어나지만 교수의 연구를 더욱 강화 필요
    • 연구비 수주 확대
      • 정부 및 지자체 등으로부터의 연구비 수주 확대 필요
  • 교육 및 연구시설
    •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충분한 시설과 전산설비를 갖추고 있지만 질 높은 교육을 위해 공간 및 예산확보 필요
    •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인원은 증가하고 있으나 대학원생들을 위한 연구공간이 부족
  • 특성화
    • 새로운 분야를 교과과정에 포함시킴과 동시에 현장과 연계된 교육으로 교과과정 개편 필요

 

계획목표

  • 계획기간: 2006년~2015년(총 10개년)
  • 발전목표
    • 농업환경의 변화와 지역대학의 특성에 부합한 교과과정의 개편 운영
    •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통해 재학생의 전문성과 졸업생의 취업률 제고
    • 교수들의 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재원 확충
  • 교육목표
    •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는 분야에 대한 교육 확대
    • 현장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현장 적응력 높은 인재 육성

 

영역별 발전계획

  • 교육과정
    • 애그리비즈니스 경영전문대학원 교과과정 신설 추진
      • 날로 성장하고 있는 애그리비즈니스분야의 인력수요에 부합하기 위하여 애그리비즈니스 MBA 과정을 신설하고 주문식 교육 방식으로 운영
      • 과정이수 후 일반 MBA과정과 동등한 석사학위 부여
    •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 강화
      • 실습 및 교육용 기자재 확충을 위한 재원 마련 노력
      • 경영정보 분석을 실습교육 강화
      •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활용 교육 실시
    • 농식품산업체 전문경영인의 수업참여 연계프로그램
      • 우수한 농식품산업체의 전문경영인을 일부 이수과목에 대해 현장실습지도교수로 초빙하여 현장경험이나 사례를 강의토록 함
        • 학생들이 사전에 직업현장감각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장래 희망직종과 진로선택에 도움을 줌
      • 전문경영인과 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졸업 후 취업으로 연계
    • 축산분야 전공 확대를 통한 축산부문 취업 확대
      • 기존에 부족했던 축산부문의 교육을 강화하여 축산부문 취업 확대
      • 축산 관련 전공과의 연계성을 확대하여 현장형 인재 육성
    • 취업센터와 연계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각종 훈련프로그램 제공
      • 의사소통능력교육, 대인관계능력교육, 창의력교육, 정보화교육, 외국어교육, 국제화교육 등을 실시
      • 취업동아리활동 지원
        • 선배 직업인들과의 대화 및 교류, 직업현장 관찰 및 직업체험, 취업에 관한 워크샵 활동 등에 대한 지원
        • 전용공간 제공 및 동아리활동 참여자에 대한 인증제 실시
      • 취업 후 재교육훈련
  • 교원
    • 연구재원 확보
      • 연구비 수혜를 위한 다각적 노력 및 연구수주 능력 제고
      • 국책사업 등 적극 추진으로 연구활동 역량 강화
    • 연구활성화에 동기 부여
      • 학과내 연구발표의 활성화
      • 우수 연구업적을 가진 교수에게 인센티브 부여
      • 연구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 지원 대학본부에 요청
    • 산학협력연구 강화
      • 농식품 관련업체, 관련 연구소, 지자체 등과의 협력연구 강화
      •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역개발 및 지역 농특산물에 대한 연구 강화
    • 학과 관련 연구센터의 활성화 및 연구센터 중심의 연구 추진
      • 농촌경제연구센터, 북한농업연구센터, 농식품마케팅연구교육센터(예정) 활성화
        • 학과내 워크샵 및 세미나의 정례화
        • 국내외 우수인력 초청 심포지엄 개최
      • 학과 내 연구소 추진
        •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발간하여 지자체에 배부
        • 지자체 담당자와의 산·학·연 협력 강화
      • 학제간 협동연구 증대 수요에 부응한 센터간 협조체제 강화
        • 농생대 특성화연구센터(시설원예, 한우), 경영경제연구센타와 연구교류 및 협력 추진
  • 교육 및 연구시설
    • 빔 프로젝터가 설치된 전용 전공강의실 확보
    • 대학원 활성화를 위한 연구공간 확보
  • 특성화
    • 애그리비즈니스 관련 교과과정 강화
      • 현행 교과과정을 농식품산업경영, 농식품유통, 환경자원경제, 농식품정책, 농촌지역개발 등으로 특성화시켜 운영함
      • 농식품산업 등 애그리비즈니스(agribusiness)분야의 성장 추세에 부합하기 위하여 농식품산업분야의 비즈니스기능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일부 관련 교과과정을 개편함
      • 현장실습을 내용으로 한 교과목 신설로 졸업 후 취업률 제고
        • 산학협력직업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진
    • 축산부문 교과과정 강화
      • 기존 농업경제학과에서 크게 취급하지 않았던 축산부문에 대한 교과과정을
      • 축산경제 및 축산물 유통 관련 교과목을 강화하여 졸업생들이 축산부문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유도
      • 축산 관련 학과 및 축산농가들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현장 중심의 실무형 인재 육성
    • 인턴쉽을 통한 바이오산업체 현장견학 및 실습
      • 3-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훈련을 실시함
      • 현장실습훈련프로그램의 교수진은 바이오산업체 전문경영인,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
      • 현장실습훈련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인증제의 단계적 실시